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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게임 중독, ‘전자약‘으로 치료 가능성 확인 2024.05.09 14,079

인터넷 게임 중독, ‘전자약으로 치료 가능성 확인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대진 교수팀, ‘경두개직류자극활용한 치료 연구결과 국제학술지 발표 -

낮은 전류량으로 뇌 기능 조절, 부작용 안전성 -

하루 30분 집에서 치료하는 전자약중독 치료 게임 체인저로 부상 -


 

사진1
사진설명 : 연구팀 주요저자 소개(인물사진)

 

최근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전자약()’의 일종인 경두개직류자극(tDCS, transcranial Direct Current Stimulation)을 인터넷 게임 중독 치료에 활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국제학술지에 발표되었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대진 교수(교신저자) 연구팀(영상의학과 안국진 교수(공동저자), 대전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정조은 교수(1저자))2018년부터 서울성모병원 중독 클리닉을 통해 인터넷 게임 중독 증상이 있는 20대 남성 22명을 대상으로 경두개직류자극으로 치료하는 연구를 진행해왔다.[사진1]

 

경두개직류자극은 용어가 의미하는 바와 같이 피부 표면(두피)에 부착된 +, - 전극을 통해 미세한 직류를 흘려 뇌의 신경세포를 자극해 기능을 조절하는 일종의 신경조절술이다. 우선적으로는 자극 부위 근처의 신경세포 활동을 조절하지만, 서로 연결된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신경세포 특성을 활용하여 뇌 내부의 신경회로까지 영향을 주는 원리로 치료를 진행한다. 이번 연구의 참가자들은 배외측 전전두엽 피질을 통해 전기적 자극이 전달될 수 있도록 정해진 방법과 일정에 따라 하루 30, 2주 동안 집에서 자가 치료를 진행하였다.[사진2]


 

경두개직류자극(tDCS) 적용 사진 및 치료 흐름도  병원에서의 처방 후 재택치료가 이루어지며, 이후 순응도 모니터링 결과에  따라 다음 처방을 조정하게 된다.
사진2 설명 : 경두개직류자극(tDCS) 적용 사진 및 치료 흐름도
병원에서의 처방 후 재택치료가 이루어지며, 이후 순응도 모니터링 결과에
따라 다음 처방을 조정하게 된다.

 

무작위배정, 이중맹검, 가짜기기 대조방식으로 이루어진 이번 연구에서 치료군에서는 대조군 대비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치료 전후 촬영한 기능적 MRI를 통해 확인한 영상에 따르면 치료군은 전대상피질과 배외측 전전두엽 피질 사이의 연결성이 증가했음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자기조절능력을 유의하게 증가시키고 중독 대상에 대한 반응을 억제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사진3]


 

사진3 기능적 MRI를 통해 확인한 치료 전후 변화된 뇌 영역  기능적 MRI (fMRI, functional MRI)를 통해 시각화한 치료 전후의 뇌  상단
사진3 설명 :  MRI를 통해 확인한 치료 전후 변화된 뇌 영역, 기능적 MRI (fMRI, functional MRI)를 통해 시각화한 치료 전후의 뇌
상단 : 대조군과 달리 치료군 환자에서는 배외측 전전두엽 피질(DLPFC)과 전대상피질(ACC)의 연결성이 증가한 것을 음영된 해당 부위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하단 : 치료군에서는 전대상피질(ACC)와 좌측 전두엽(Lt. MFG)의 연결성이 증가함에 따라 정지신호반응시간(SSRT)이 감소하고 있다. 정지신호반응시간이 짧을수록 중독 대상에 대한 반응을 억제하는 것이 더 우수함을 나타낸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중독 장애는 단순히 개인의 의지 부족이나 습관의 문제라기보다는 전두엽 기능이 저하되는 일종의 뇌 질환이다. 즐거운 행위에 대한 동기 부여를 조절하는 보상 체계의 변화로 갈망은 증가하나, 판단이나 계획, 자기 통제 등 인지기능 조절 능력은 감소하여 중독의 악순환에 빠지게 된다. 그러므로 적절한 치료를 위해서는 중독 장애를 우울증과 마찬가지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체계적으로 접근해야 하지만, 사회적 인식은 아직 다소 부족한 실정이다.

 

한편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고 있기에 그 심각성을 인지하기 어렵지만, 기술 발달과 다양한 게임의 개발 등에 따라 인터넷 게임 중독 인구는 전 세계적으로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미국정신의학회는 2013년부터, 세계보건기구(WHO)2019년부터 게임 장애를 중독성 장애로 분류하는 등, 학계는 과도한 게임 이용으로 발생하는 문제를 최근 세계 공중보건 이슈 중 하나로 바라보고 있다.

 

그러나 현재 게임 중독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승인된 약물은 아직 없어, 연구팀은 이번 연구가 약물 치료 이외의 새로운 치료도구로서 체계적인 관리가 요구되는 게임 중독 대상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두개직류자극은 비침습적일 뿐 아니라, 스마트폰 대비 약 1/1000 수준에 불과한 전류량(최대 2mA)과 전자파(0.001W/kg) 노출을 고려하였을 때 인체 위해성과 부작용 우려도 크지 않다. 또한 기기 크기가 작고 작동 방법도 복잡하지 않아, 처방 이후에는 집에서 자가 치료가 가능하므로 치료 편의성도 높다.

 

대전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정조은 교수(1저자)“200개 이상의 선행연구를 종합해보더라도 전극 부착 부위의 따가움이나 열감 등 일시적 불편감 외에는 심각한 부작용은 아직 보고되지 않았다, “자가 적용이 가능해 약물치료만으로는 효과가 적은 여타 중독 환자들에게도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향후 다양한 중독 치료에 적용할 수 있도록 연구 중이라고 말했다.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대진 교수(교신저자)최근 FDA 뿐 아니라 한국 식약처에서도 치료 용도로 승인받은 전자약이 증가함에 따라, 일반 대중들의 관심도 역시 높아지고 처방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정신의학 분야에서도 중독, 우울증, 불안장애 등 다양한 질환에서 유효성을 입증하고 있는 만큼, 후속 연구를 통해 환자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 가능성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인 행위중독저널(Journal of Behavioral Addictions / IF 7.8(2022)) 4월호에 게재되었으며, 202449일 온라인 선공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