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메뉴
CMC홍보소식

뉴스

​​​​​​​신경외과 김진성 교수,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의학출판사(Springer)의 척추교과서 출간 2022.06.20 238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신경외과 김진성 교수,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의학출판사(Springer)의 척추교과서 출간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신경외과 김진성 교수가 의학 출판사 중 가장 권위가 높은 Springer 출판사를 통해 척추 분야 교과서를 발간했습니다. 제목은 ‘Technical Advances in Minimally Invasive Spine Surgery’(최소침습성 척추수술의 기술적 발전)입니다.
 

최소 침습 척추 수술의 기술 발전: 내비게이션, 로봇 공학, 내시경, 증강 및 가상 현실 교과서 표지
최소 침습 척추 수술의 기술 발전: 내비게이션, 로봇 공학, 내시경, 증강 및 가상 현실 교과서 표지

 

이번에 출간된 교과서는 학계의 최신 주요 주제인 항법장치, 로봇, 내시경, 증강현실과 접목되는 최소침습척추수술 관련 내용을 집대성한 책으로 2년이 넘는 준비기간을 통해 E-Book과 출판물로 동시 발행 됐습니다.

 

책은 김진성 교수의 주도로 전 세계 93명의 저자들 비롯하여, 미국 코넬대학교 병원 신경외과 Roger Hartl 교수, 마이애미 대학 신경외과 Michael Wang 교수, 스웨덴 카롤린스카 대학병원 신경외과 Adrian Elmi-Terander가 대표 편집자로 참여하며 내용의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척추수술분야는 2000년대 이후 최소침습수술방법이 표준 수술로 자리잡고 있으며, 최근 로봇, 네비게이션, 증강현실 같은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비약적 발전의 성과물들이 임상 술기와 접목되어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신경외과 김진성 교수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신경외과 김진성 교수

 

대표 편집자인 김 교수는 이 책은 최소침습척추 분야 최초로 다양한 기술적 진보가 어떻게 척추내시경수술, 최소침습 전//후방 유합술과 접목이 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세계 최초의 성과물로, 대한민국의 최소침습수술분야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는 역할을 할 것 이다.” 라며 앞으로 현재 및 미래의 척추수술을 배우고자 하는 전문가들이 반드시 알아야하는 표준 교과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기대감을 전했습니다.

 

한편, 김진성 교수는 척추내시경뿐 아니라 최소침습척추 유합술의 세계적인 권위자로 수많은 논문과 교과서를 집필해 왔습니다. 특히, 국제 교육학회인 AOSpine의 척추내시경 교육 의장을 2018년 이후 4년간 역임하고 있으며, 북미척추외과학회(NASS)의 거버넌스 위원 및 최소침습분과 위원으로 척추 내시경 교육을 위한 모듈을 개발하며 국제적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습니다.

 

또한, 첨단 의료기기 개발과 인프라 강화를 위하여 서울성모병원 의료기기개발센터장, 의료기기 국제표준화를 위한 ISO의 전문위원, 산업통상자원부 의료기기 R&BD 위원, 의료기기 사업화 촉진 사업 총괄평가위원을 역임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관련 국가 과제 및 보건복지부 환자 최적화 분야에서 척추 내시경 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