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메뉴
CMC홍보소식

뉴스

서울성모병원, 고객서비스 품질 만족도 6년 연속 1위 2021.11.05 2,776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한국서비스품질지수 종합병원 부문 6년 연속 1위 선정

- ‘고객 중심조직 문화 확산을 위한 실천 및 환자경험 개선 -
- 코로나19 장기화에 비대면 서비스 적극 활용, 환자 편의 증진에 노력 -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이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2021년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평가에서 종합병원 부문 1위에 선정되었습니다. 가톨릭 영성을 앞세운 생명 존중 정신을 기반으로 환자안전·환자경험 개선에 전사적 노력을 기울인 결과, 6년 연속 1위라는 대업을 달성했습니다.
 

서울성모병원 윤승규 병원장(좌)이 KS-SQI 시상식에 참여하여 수상을 하고있다.
서울성모병원 윤승규 병원장(좌)이 KS-SQI 시상식에 참여하여 수상을 하고 있습니다.


 

병원은 환자중심 문화 구축을 목표로 환자경험에 기초한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습니다. 치료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연결된(seamless)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주요 절차별 안내를 강화했으며, 환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안내문 등을 개선하였고, 환자들의 요구에 즉각 반응 할 수 있도록 간호사 라운딩을 강화했습니다. 또한 환자와 보호자들의 심신의 안정을 위해 출범한 영성간호 활동 등 환자 참여 활동은 환자들에게 긍정 경험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됨에 따라, 환자 안전 및 감염 관리 등의 어려움 속에서 병원의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는 더욱 빛을 발휘했습니다. 특히 스마트 출입통제 시스템을 구축해 출입통제로 인한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고 대기시간을 단축시켰을 뿐아니라, 고객 정보 보안도 강화하는 방안을 선보였습니다. , 온텍트 서비스를 강화한 어플리케이션 리뉴얼 등 디지털 혁신을 통해 스마트병원에 걸맞은 환자편의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병원은 지난 9맞춤 의료로 새 희망을 주는 병원이라는 새로운 슬로건을 내걸며 환자 중심 문화를 강화하기 위한 발판을 다졌습니다. 이는 고객의 개별 질환 특성과 차이에 맞게 첨단의술을 접목시켜 난치성 중증질환 치료와 희귀 난치병 정복에 도전하여 치유의 기쁨, 생명의 빛을 주는 희망의 병원이 되고자 하는 병원의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지에 따라, 병원은 개인별 맞춤치료를 위해 (가칭)첨단복합의료센터 건립을 추진 중입니다. 중증질환 환자들에게 최상의 치료를 제공하고 개개인에게 특화된 맞춤 의료 서비스를 실시하여 궁극적으로 환자 편의 증진 및 고객만족 향상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병원은 85년 동안 국내 의료의 역사를 이끌어 왔다. 1966년 국내 최초로 각막이식 수술을 성공하고, 1969년 국내 최초 신장이식 수술을 하며 대한민국 이식 역사를 써왔습니다. 가톨릭혈액병원은 1983년 국내 최초로 백혈병 환자의 조혈모세포 이식에 성공한 데 이어, 올해 단일 기관으로는 세계 최초로 조혈모세포 이식 9천례를 달성하며 국내를 넘어 세계수준의 의료 기관임을 입증했습니다. JCI 4차 인증, AAHRP 인증 및 심평원 평가 등 국내외 각종 평가에서 수차례 우수성을 입증 받으며,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병원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서울성모병원은 뇌은행 출범,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상반응 대응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아동학대 전담의료기관 지정 업무협약 체결 등 연구 및 사회적기여 활동을 지속함으로써 고객만족극대화를 위한 장기적 청사진을 그리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불어 가톨릭중앙의료원이라는 국내 최대 의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환자 편의 고도화 및 의료 서비스 품질 강화에 정진할 계획입니다.

 

서울성모병원 윤승규 병원장(좌)이 KS-SQI 시상식에 참여하여 수상을 하고있다.
서울성모병원 윤승규 병원장(좌)이 KS-SQI 시상식에 참여하여 수상을 하고 있습니다.

 

윤승규 병원장은 모든 교직원들이 환자들의 입장에서 최고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한 값진 결과라며 가톨릭 영성 가치를 본받아 환자 한분, 한분에게 정성을 다하며 맞춤의료로 희망을 드리는 병원이 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한편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는 한국표준협회와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가 국내 서비스 산업과 소비자의 특성을 반영해 2000년 공동 개발한 서비스 품질 만족도 평가 모델입니다. 본원적 서비스, 예상외 부가서비스, 신뢰성, 친절성, 적극 지원성, 접근 용이성, 물리적 환경 등의 7개 요인을 측정해 국내 서비스 산업 전반의 품질 수준을 나타내는 종합 지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