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메뉴
CMC홍보소식

뉴스

위암수술 받으러 미국 가지 마세요 2019.03.20 7,297

위암수술 받으러 미국 가지 마세요

- 서울성모병원 위암 생존율, 미국 일류 ‘하버드대학 병원’에 비교 우위-

- 2010년 미국 암센터 ‘메모리얼 슬로언 캐터링’ 비교 우수성 입증에 이은 쾌거-

- 의료기관 ‘치료의 질’ 위암 수술 후 예후에 중요 영향력 입증 -

- 위암분야 세계적 권위 학술지 Gastric Cancer 게재 -

 



우리나라 위암 수술 치료가 세계 최고 수준임을 다시 한 번 입증한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위암센터 송교영 위장관외과 교수팀은 하버드대학교 외과 멀른(John T. Mullen) 교수팀과 공동으로 위암 치료 결과를 비교 분석했습니다.

1989년부터 2010년까지 미국전국데이터인 SEER 레지스트리와 서울성모병원, 하버드대학교 메사추세츠 종합병원에서 위암 수술을 받은 환자 데이터를 이용했습니다.  

 

위암 수술 후 예후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유전 및 환경적 요인과 치료 요인의 영향을 관찰하기 위해 환자의 인종, 환자가 태어난 곳, 그리고 치료 받은 곳을 나누고 해외와 한국의 대표 의료기관을 비교분석한 첫 연구입니다.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에서 수술 받은 환자(KK군, 3,984명), 한국에서 태어나 미국에서 수술받은 환자(KUS군, 1,046명), 미국에서 태어나 미국에서 수술 받은 백인(W군, 11,592명)으로 세군으로 나누었다.

 

그 결과 위암환자의 5년 생존율은 KK군이 81.6%, KUS군이 55.9%, 그리고 W군이 39.2%를 조사되어, 한국에서 태어나 한국에서 수술 받은 환자군이 가장 좋은 예후를 보인 것을 확인하였다.

미국인 환자가 더 고령이고, 더 진행된 암이 많으며, 축적된 경험이 적어 림프절 절제술의 기술이 떨어지는 점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림프절 절제술을 시행하였다고 판단되는 환자(림프절을 15개 이상 절제)만 비교한 추가연구를 시행했습니다.

그 결과 세계적으로 우수한 성적과 경험을 보유한 하버드대 병원의 환자 예후는 일반적인 미국 병원에 비해 좋았으나 서울성모병원의 치료성적보다는 낮았습니다.

또한 비교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보정한 결과 KK군에 비해 KUS군은 사망위험이 2.8배, W군은 사망위험이 5.8배 높았습니다.

위장관외과 송교영 교수가 진행성 위암환자를 절개를 하지 않아 회복이 빠르고 통증과 후유증이 적은 복경경 수술로 치료하고 있다.
위장관외과 송교영 교수(사진 중앙)가 진행성위암환자를 절개 하지 않아 회복이 빠르고 통증과 후유증이 적은 복경경 수술로 치료하고 있는 모습

국가암등록통계 자료에 따르면, 위암은 2016년 우리나라 남녀 전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 암입니다. 다행히 위암은 초기 단계에만 발견된다면 완치할 수 있는 대표적 암이며, 국가건강검진에 상부위장관 검사가 포함되어 40세 이상 2년에 한 번 정기검진을 받아 암을 조기에 진단받기 쉽습니다. 그 결과 한국인 위암 5년 생존율은 76%로 미국의 32.1%보다 월등히 높은 수준입니다.  

 

송교영 교수는 “위암환자의 예후는 기존 연구에서 서양보다 아시아권 환자들에서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것이 유전적 요인 때문인지, 환경적 요인 때문인지, 아니면 치료방법의 차이 때문인지 논란이 있어 왔다”며 “이번 연구결과로 위암환자의 예후는 환자가 태어난 곳과 치료 받은 곳 모두에 영향을 받고, 생물학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환경적인 요인, 특히 치료의 질과도 깊은 연관이 있다는 점이 확인되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서 송 교수는 “2010년 미국 메모리얼 슬로언 케터링 암센터 보다 위암 생존율이 30% 높게 조사된 국제공동연구에 이어, 하버드 대학병원과 견주어도 뒤지지 않는다는 이번 연구결과로 우리나라 위암 치료의 우수성이 객관적으로 또 한번 검증되었다”며 연구의 의의를 밝혔습니다.

 

이번 연구는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위암분야 국제학술지 Gastric Cancer (IF=5.045) 인터넷에 먼저 게재되었으며, 2019년 3월 일본 시즈오카에서 열린 제91차 일본위암학회에서 발표되었습니다.
 

송교영교수 프로필
위장관외과 송교영
진료분야위암, 로봇수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