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메뉴
CMC홍보소식

뉴스

순환기내과 고윤석 교수, 세계 석학 대상 TAVI 라이브 시연 호평 2018.06.14 519

순환기내과 고윤석 교수,

세계 석학 대상 TAVI 라이브 시연 호평

- 아시아태평양 최고 권위 국제학회에서 세계 최고 수준 실력 발휘 -

- Two Stage Implantation 방식을 활용한 TAVI 라이브 시술 -

 

 

서울성모병원 순환기내과 고윤석 교수가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된 TCTAP 2018 국제학술대회에서 TAVI 라이브 시술을 세계적 석학 앞에서 시연했습니다.

 

TAVI(경피적대동맥판막삽입술) 대동맥 판막 협착증 환자를 시술로 치료하는 방법으로써 가슴을 열지 않고 대동맥판막을 삽입할 있는 세계적으로 매우 각광 받는 치료법입니다. 시술시간이 짧고, 전신마취가 필요 없으며, 통증이 적고, 입원기간이 짧은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서울성모병원은 국내 1~2위를 다툴 정도로 활발히 시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순환기내과 고윤석 교수 TCTAP 국제학술대회 TAVI 라이브 시연
순환기내과 고윤석 교수 TCTAP 국제학술대회 TAVI 라이브 시연 (사진 가운데 : 고윤석 교수)

 

TCTAP 국제학술대회는 심혈관 중재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학회인 미국 TCT (Transcatheter Cardiovascular Therapeutics)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열리는 학회로 Cardiovascular summit TCTAP 불립니다. 학회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최고 권위의 학회로 심혈관 중재시술 분야의 최고로 불리는 의사들이 미국, 유럽에서 참석하여 학회를 이끌고 있으며, 일본, 중국, 동남아아시아, 중동 지역의 많은 심혈관 중재 분야 의사들이 참관하고 배우는 학회로 정평이 있습니다.

 

고윤석 교수는 이번 학회기간에 아산병원에서 중증의 대동맥판막 협착증 환자를 대상으로 세계적인 흉부외과 의사인 비냐악 바팟(Vinayak Bapat) 함께 TAVI 라이브 시술을 성공적으로 진행했습니다. 환자는 80 고령의 대동맥판막 협착증과 대동맥판막 역류를 모두 가지고 있었고 수술 고위험군으로, 전신마취가 아닌 수면마취(conscious s edation) 시술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풍선확장판막인 Sapein3 사용하였는데, 최근에 제안되고 있는 two stage implantation(판막 위치를 잡은 , 풍선을 약간만 부풀려서 위치가 적절한지를 판단하고, 다시 풍선을 팽창시켜 판막을 삽입시키는 시술법) 이용하여 세계적인 석학들로 구성되어진 좌장과 여러 패널 들에게 호평을 받았습니다.

 

시술을 마친 고윤석 교수는 이번 학회를 계기로 서울성모병원의 TAVI 시술이 세계적 수준임을 보여 있었고, 많은 환우들에게 적용하여 고령의 불편을 겪고 계신 환우들에게 도움이 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