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전체메뉴
CMC홍보소식

명의예감

의료진의 철학, 연구활동, 의료기술 등 다양한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치과보철과 이수영 교수] 건강하게 씹을 수 있는 행복을 전합니다. 2020.10.14 125
치과보철과 이수영 교수 건강하게 씹을 수 있는 행복을 전합니다.

환자에게 최적화된 방법으로!

 치과보철과(Prosthodontics)란 치아가 결손된 환자들에게 크라운(Crown), 틀니, 임플란드 등 인공 재료를 이용해 치아와 주의 연조직을 대체함으로써 구강과 안면부의 기능회복과 심미적 개선을 담당하고 있는 치의학의 대표적 분야이다. 서울성모병원 치과보철과는 개인치과의원에서 치료가 어려운 전신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와 고령환자의 틀니, 임플란트 보철을 주로 진료한다.

개인맞춤 보철 진료

 무엇보다도 보철치료는 치료비용도 고가이며 내원 횟수와 치료기간도 오래 걸리는 경우가 많아 꼼꼼하고 자세한 진단과정이 중요하다. 이에 있어 서울성모병원 이수영 교수는 환자 개개인에게 최대한 적합한 치료 방법을 적용하기 위해 환자의 치아 상실 원인뿐만 아니라 환자의 협조 능력, 경제적인 면까지 고려하여 맞춤형 보철 진료에 최선을 다한다. 예를 들어 임플란트 수술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거나, 전신질환으로 임플란트 수술을 할 수 없는 경우, 경제적인 비용에 대한 부담이 큰 경우에는 의치를 제작하여 환자의 저작을 돕는데 우선순위를 두어 소수 임플란트를 이용해 틀니를 제작하는 방식인 융합치료방법을 적용한다.

 
치과보철과 이수영 교수01


환자들에게 전하는 말

 이 교수는 치과전문분야 중에서 치과보철과는 전체적인 치료 계획을 세우는 동시에 최종수복 마지막 과정까지 책임지는 분야인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왔다고 한다. 또한, 환자들에게 상실된 치아를 수복하는 것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과정인 만큼 환자에게 건강과 미(美)의 행복을 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람이 크다고 한다.

 이 교수는 “치조골과 교합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임플란트나 틀니치료 등 보철 치료를 한 후에는 주기적인 치과검진을 통해 정기적으로 내원하여 올바르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치과에 내원하는 것을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치아의 불편함이 있다면 빠른 시기에 치료 받는 것이 치아상실을 방지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 “전국민 스케일링 보험과 65세 이상 의치와 임프란트 치료에 보험이 적용되어 치과의 문턱이 낮아진 만큼 많은 분들이 100세까지 치아 건강을 이어갈 수 있게 힘쓰겠다”고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