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뉴스

이비인후과 박시내 교수팀 국제 안면신경 심포지움 우수 연제상 수상 2022-06-22 09:00 1080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이비인후과 박시내 교수팀 국제 안면신경 심포지움 우수 연제상 수상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이비인후과 박시내 교수팀이 최근 용산 서울드래곤시티호텔에서 개최된 제14회 국제 안면신경 심포지움(International Facial Nerve Symposium)에서 우수 연제상을 수상했습니다.

 

서울성모병원 이비인후과 박시내 교수
서울성모병원 이비인후과 박시내 교수


 

박시내 교수팀은 안면신경마비 환자에서 보톡스 주사치료를 통한 환자의 주관적 만족도 상승과 빠른 치료 효과를 발표하여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안면신경마비는 다양한 질환에 의하여 발생될 수 있으며, 환자의 삶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안면신경마비에서 가장 주요한 치료는 고용량 스테로이드 치료와 바이러스 감염시 항바이러스제제의 투여로 가급적 빠른 시간(마비 발생 72시간 이내)내에 투약 하는 것입니다.

 

연구팀은 스테로이드 치료와 병행이 가능한 건측 안면 보톡스 치료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안면신경마비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안면 보톡스 주사치료의 효과를 평가했습니다. 이번 연구로 스테로이드제를 처방 할 수 없는 환자나, 마비 발생 72시간 이내의 골든타임을 놓친 경우에도 보톡스를 통해 효과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연구를 이끈 박시내 교수는 본 연구를 통해 안면신경마비 환자에게 안면 보톡스 주사치료를 시행한 결과 환자의 주관적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안면마비 치료 효과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특히, 안면신경마비 발병 2주 이내에 보톡스 주사치료를 시행한 경우 회복 기간을 앞당기고 완전 회복률을 증가 시킨다는 점도 증명됐다.” , “이번 연구가 안면신경마비로 괴로움을 호소하는 환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한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한편, 국제 안면신경 심포지움은 1964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처음 시작되어 4년마다 해외 각국에서 개최되는 국제 학회로, 올해 한국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500명 이상의 안면신경마비 전문가들이 등록하여 활발한 학술 교류를 하였는데, 본 학회는 세계 각국의 관련 의료진이 회원으로 활동하며 안면신경 연구 발전을 선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