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뉴스

간호부 김동연 UM, 한국아동간호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2021-01-07 14:24 1241

간호부 김동연 UM, 한국아동간호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간호부 혈액계중환자실 김동연 UM(교신저자)이 지난 15일 온라인(Web seminar)으로 개최된 ‘2020년 한국아동간호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 한국아동간호학회우수논문상을 수상했습니다.


 

서울성모병원 간호부 혈액계중환자실 김동연 UM
서울성모병원 간호부 혈액계중환자실 김동연 UM


 

김동연 UM‘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peripheral arterial ischemia in premature babies and effects of nitroglycerin patch application’(공동저자: 신생아중환자실 김정은, 이진원 간호사)주제로 한국 아동간호학회의 편집위원들이 선정한 가장 우수한 논문으로 선정되어 수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위 논문은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CHNR, 한국아동간호학회 및 한국아동간호학회지) 2020264호에 게재되었습니다.

 

본 논문은 미숙아의 말초동맥허혈 발생의 일반적인 특성과 말초가 있는 미숙아에게 니트로글리세린 패치 적용 시의 회복효과를 분석해 말초동맥허혈과 니트로글리세린 효과의 관계를 밝혀냄으로써 미숙아 간호에 크게 기여한 점이 높이 평가됐습니다.

 

해당 연구 결과는 말초동맥허혈 위험이 높은 미숙아의 경우 임상의가 이러한 특성을 알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 이에 따라 이러한 미숙아의 피부가 보다 세심하게 검사 및 관리 되어질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또한, 임상 간호에 적용될 수 있는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프로토콜을 수립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았습니다.


 

서울성모병원 간호부 혈액계중환자실 김동연 한국아동간호학회 우수논문상
서울성모병원 간호부 혈액계중환자실 김동연 한국아동간호학회 우수논문상


 

UM연구가 무리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해주신 간호부와 연구행정팀에 감사를 표하며, 뜻깊은 상을 받아 간호 학문 발전에 기여해 보람차고 기쁘다고 수상소감을 밝혔습니다.

 

한편, CHNR은 한국아동간호학회에서 발행하는 학회지로 KCI SCOPUS 등재 국제공인학술지이며, 전 세계 어린이와 가족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증거기반관행을 통해 임상 분야와 커뮤니티를 개선하는 동시에 지식을 개발하는 목표를 가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