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임질

임질이란 무엇인가요?

임질은 성관계를 통해 전염되는 생식기의 감염증으로, 가장 흔한 성 매개성 질환입니다. 임균(Neisseria gonorrhea)이라는 균의 감염에 의해 주로 남성에게는 요도염을, 여성에게는 자궁 경부염을 일으킵니다. 임질에 걸린 사람과 단 한 번의 성교로도 감염되는 비율이 20∼50% 정도로 전염성이 매우 강합니다.


임질이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남성은 황색의 요도 분비물과 배뇨통이 주 증상입니다. 요도입구가 부어오르고 튀어나오며 통증이 아주 심하고 배뇨곤란이 동반됩니다.

여성에서는 보통 증상이 없으나, 증상이 나타날 때는 백색과 녹색 혹은 황색의 질 분비물, 배뇨통, 생리 주기 사이의 출혈 또는, 생리 중 대량 출혈 등이 있습니다. 때로는 발열과 복통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성 기능 감소와 항문이나 직장에 염증이 나타나며 때로 임균성 인두염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어서 임질인 줄 모른 상태에서 다른 사람에게 감염시킬 수도 있습니다.


임질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임상 증상을 통해 임균 감염증을 의심하고, 요도 또는 자궁의 분비물을 채취하여 현미경으로 원인균을 직접 보거나 균 배양검사를 시행하여 균이 자라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임질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항생제를 투여하고 4∼7일 후에 요도, 목, 직장에서 배양검사를 하여 치료 효과를 확인합니다. 배우자도 반드시 검사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치료가 비효과적이면 부고환염, 성기 농양, 직장 항문염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임질은 빠른 치료가 필수입니다.

● 증상이 나타나고도 치료를 미루면 요도까지 감염되어 배뇨통이 한층 더 심해지며, 음경 전체에 통증이 심해집니다.

● 2∼3주일 후까지 치료하지 않으면, 세균은 후 요도부와 전립선을 침입하여 전립선염, 전립선 농양이 생깁니다.

● 1개월 이상을 치료하지 않으면 남성 환자 중 약 20% 정도는 임균이 정관과 부고환까지 퍼져서 임균성 부고환염이 생깁니다.

● 계속 치료하지 않으면 고환까지 침범하고 결국은 불임증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전문 진료과 : 감염내과, 비뇨기과, 산부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