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방광염

방광염이란 무엇인가요?

방광은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이 배출되기 전까지 소변을 저장하는 곳입니다. 방광염은 방광벽에 발생한 염증으로 대부분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들어가 생기게 됩니다. 특히 여성은 신체 구조상 요도가 짧아 방광까지의 거리가 가까워서 남성보다 방광염에 더 쉽게 걸립니다.
방광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는데, 급성 방광염은 대부분 염증이 방광에만 국한된 경우를 말합니다. 만성방광염은 1년에 3회이상 방광염이 발생한 경우를 말하며, 완치되지 않는 또는 지속적으로 방광이 감염된 상태를 말합니다.


방광염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방광염의 가장 흔한 원인균은 대장균으로 여성에서 흔합니다.
여성의 경우, 항문주위에 요도 입구가 인접해 있기 때문에 남성보다 더 쉽게 걸리며 또한 성생활, 요도자극, 임신 등으로 항문 및 질 주위에 상주하는 세균이 쉽게 상행성으로(거꾸로) 방광에 침습하여 염증을 일으킵니다.


방광염은 어떤 증상이 있나요?

소변을 자주 보고, 찌릿찌릿한 작열감을 느끼며, 소변을 보고 난 후에도 시원치 않은 느낌, 허리 아래의 통증, 치골 상부의 통증을 보입니다.



방광염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여성인 경우는 단순한 방광염일 경우 1∼3일의 단기 항균제 요법으로 쉽게 효과가 나타나지만 남성에서는 비교적 효과가 늦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신장에 침범하여 신우신염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항균제 치료로도 치유가 안되거나 재발하는 경우 각종 비뇨기과적 검사를 추가로 시행해야 합니다.


방광염은 어떻게 예방하나요?

1. 배변 후 휴지로 닦아낼 때는 항상 앞에서 뒤쪽으로 닦아내야 대장균의 감염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2. 소변을 본 후에는 살짝 물기만 제거합니다.

3. 부부 관계 전에 깨끗이 씻습니다. 부부 관계 후에는 반드시 소변을 봄으로써 방광을 비워내고 따뜻한 물로 가볍게 뒷물을 합니다. (샤워기나 비대로 강하게 씻으면 상처가 날 수 있고 뒷물시 소금이나 식초 등을 사용하면 오히려 해로울 수 있습니다.)

4. 평소 물을 많이 마십니다. 더운 날씨에는 더 많이 마십니다.

5. 소변을 자주 보고 방광을 완전히 비웁니다.

6. 방광을 자극하는 음료는 피합니다.
    예) 커피, 홍차, 코코아, 탄산음료, 알콜 등

※ 전문 진료과 : 비뇨기과
산부인과
감염내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