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신우신염

신우신염이란 무엇인가요?

신우신염이란 세균에 의한 신장의 염증상태를 의미합니다.

대부분 방광에서부터 균이 신장으로 거슬러 올라가 발생하나, 균이 혈액을 통하여 신장에서 감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20-50대의 여성에서 흔하게 발생합니다.
즉, 여자가 남자보다 방광염에 더 잘 걸리는데, 이는 방광에서 피부까지의 길이가 상대적으로 짧아 피부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세균이 더 쉽게 방광으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우신염은 왜 생기나요?


급성 신우신염은 요도의 세균 오염이 원인이 될 수 있고, 방광에 기구를 넣는 시술 즉, 도뇨(요도에 가는 관을 넣어 소변을 빼는 것)나 방광경 검사를 하면 발병 위험이 증가합니다.

만성 신우신염은 보통 급성 신우신염이 만성화되어 생기며, 감염된 소변이 나오는 길(요관)로 소변이 역류하거나 만성적인 막힘이 있으면 발생합니다. 그러나 급성 신우신염의 병력 없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우신염의 증상은 어떤가요?


주 증상은 심한 근육통과, 몸살, 오한, 발열, 등 쪽 허리 바로 윗부분에서 시작하여 옆구리 로 퍼지는 심한 통증, 두통 등으로 나타납니다. 배뇨 시 통증이나 잔뇨감(소변을 보고나도 시원하지 않고 아직 남아있는 느낌), 빈뇨(잦은 소변) 등의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신우신염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신우신염이 의심되면, 소변을 채취해서 세균 유무를 검사합니다. 그 외 신장의 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혈액검사를 시행하며 신우신염이 반복하여 재발한다면 초음파, 방광요도 조영술, 전산화단층촬영(CT) 등으로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검사를 합니다.


신우신염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원인균에 적합한 항생제로 2주 정도 치료하면 잘 낫습니다. 중요한 것은 증상이 좋아졌다 하더라도 정해진 기간 약을 꾸준히 복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항생제 사용기간이 끝나면, 감염이 없어졌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소변 검사를 다시 시행하게 됩니다.

신우신염의 치료는 대개 즉각적으로 효과가 나타나고, 신장에 영구적인 손상을 가져오지는 않으나 신장 결석과 같은 근원적인 질병이 있는 경우는 이를 치료해야 합니다.

※ 전문 진료과 : 감염내과, 신장내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