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의료진

HOME > 암병원 NEWS > 이달의 의료진

자궁 및 난소암 최신 치료법 도입의 대표주자 부인암센터 이성종 교수 부인암센터 이성종 교수 목록으로

자궁 및 난소암 최신 치료법 도입의 대표주자

부인암센터 이성종 교수

현재 진료하시는 주요 분야와 암 치료를 위해 주력하고 계시는 일들에 대해 궁금합니다.

진료 분야는 부인암을 포함하여 HPV 감염, 난소 종양 등에 대한 치료 및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복강경 또는 로봇을 이용한 부인암의 최소 침습 수술과 광범위 종양절제술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부인암에서 수술, 방사선, 항암화학요법이 치료효과는 매우 뛰어납니다. 최근 표적치료, 맞춤형 치료법의 도입으로 앞으로는 환자의 질병 특성과 건강상태를 고려한 최적의 치료법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한 과정이 된 것 같습니다. 현재 서울성모병원 부인암센터에서는 부인암 치료법 선택 과정에서 서울성모병원의 여러 임상과 교수님들과 다학제 진료를 통해 환자의 개인별 상태에 가장 최적화된 치료방법을 적용하여 왔습니다. 이로 인해 이미 매우 뛰어난 치료 반응율 및 질병치료 효과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치료 성적을 위해 꾸준한 노력을 지속하겠습니다.

부인암 치료에 대한 최신 지견을 소개해 주신다면…

부인암 치료는 개인의 질병상태에 따른 개인맞춤형치료(personalized medicine) 형태로 발전되어 가고 있는 중입니다. 이에 발 맞추어 복강경 수술은 부인과 질환의 양성 및 악성 질환에서 치료 방법으로 오래 전부터 사용되어 왔으며 환자의 빠른 회복 및 질병 완치율에 이미 많은 문헌 및 임상 보고들을 통해 증명이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배꼽을 이용한 단일공 복강경 수술, 로봇수술을 시행함으로써 과거 복강경 수술의 장점과 최신 기법의 장점을 결합하여 많은 부가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최소 침습수술은 좋은 치료 효과 이외에도 미용적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악성 종양이 많이 진행된 경우에는 광범위 종양절제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부인암의 경우 간, 위, 소장, 대장, 방광, 폐 등에 전이되는 경우가 많아 외과, 비뇨기과, 흉부외과와 협진 수술을 시행하여 수술 후 잔존 종양을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수술 후 종양조직 또는 환자의 혈액에서 유전자 검사를 통해 환자의 질병 치료에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수술적 치료 및 진단 기술의 발전으로 부인암 치료에 밝은 미래가 열리고 있습니다.

치료나 연구, 논문 등에서 최근 근황을 소개해 주신다면…

재발성 난소암에서 유전자 변이에 따른 표적치료제, 재발성 자궁경부암에서 종양 면역 치료제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BRCA 유전자는 종양억제 유전자인데 BRCA 유전자 변이가 있는 재발성 난소암 환자에서 PARP 저해제를 유지 요법으로 사용할 경우 치료 성적이 향상된 많은 보고들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PARP저해제들이 개발되어 실제 임상에서 더 사용될 수 있는 기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PARP 저해제들과 혈관형성억제제 (Bevacizumab) 등의 치료제가 재발성 난소암 환자들의 치료 반응율 향상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은 인유두종바이러스 (Human papillomavirus, HPV)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암입니다. 자궁경부세포 검사의 도입 및 자궁경부암 예방 백신 접종으로 자궁경부암 발생이 많이 감소되고 있으나 아직도 우리나라에서는 자궁경부암 발생비율이 선진국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재발성 자궁경부암 환자의 경우 동시항암화학방사선 요법 또는 화학요법 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화학요법과 병행한 종양면역치료법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궁경부조직에 PD-L1 면역 염색을 시행하여 양성 판정을 받게 되면 종양면역치료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세포가 자궁경부암 항원을 인식하여 자궁경부암 조직에서 효과적으로 자궁경부암 세포를 제거할 수 있게 만드는 매우 획기적인 치료법입니다. 활성화된 T세포는 우리 몸의 정상세포를 공격하지 않고 자궁경부암 세포만 선택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부작용의 최소화, 치료효과의 최대화를 실현하는 가장 이상적인 치료 개념입니다. 앞으로도 더 좋은 효과를 얻기 위해 많은 연구가 시행되어야 할 것 입니다.
저는 최근 종양면역치료법 관련하여 미국 존스홉킨스 의대에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자궁경부암 치료에서 HPV 치료백신을 이용하여 자궁경부암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큰 장점은 부작용의 최소화 및 면역체계가 종양항원을 기억하여 재발방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입니다. 자궁경부암의 발병 기전 연구에도 관여하였습니다. 이러한 연구과제들은 Vaccine, Journal of Gynecologic Oncology 저널에 발표하였으며, 이러한 연구성과로 인해 최근 자궁경부암 종양면역치료법에 대한 종설 논문도 출간을 하였습니다.

치료 과정 중 기억나는 환우에 대한 에피소드가 있다면....

재발성 자궁내막육종 환자가 기억에 남습니다. 50대 초반 환자로 타 병원에서 자궁적출술 후 우연히 발견된 자궁내막육종으로 골반에 재발이 되었습니다. 재발 위치가 방광과 직장, S 결장을 포함하고 있어 외과, 비뇨기과와 협진 수술을 시행하여야 했습니다. 수술은 오전 8시에 시작해서 다음날 새벽 4시에 되어서야 종료가 된 20시간 정도 소요된 매우 긴 수술이었습니다. 재발된 위치가 골반의 큰 혈관들과 매우 근접하고 있었고, 골반 유착이 심해 수술적 제거가 어려웠습니다. 경험이 풍부한 선생님들의 도움으로 인공 방광, 인공 항문을 만들어 환자가 재활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환자는 수술 후 10년동안 재발 없이 건강하게 잘 지내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각오나 포부를 말씀해 주세요

부인암은 최근 놀라울 만한 뛰어난 치료 방법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과거에 시행되었던 획일적인 치료법의 시대에서 이제는 개인 맞춤형 치료 시대로 옮겨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유전자 검사, 조직면역염색법 등을 이용하여 가장 뛰어난 치료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predictive marker 또는 biomarker 등을 잘 활용하는 것이 향후 다가오는 미래의학을 대비하는 과정일 것 같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서울성모병원은 종양내과, 방사선종양학과, 영상의학과, 병리과 선생님들과의 다학제 진료 체계가 매우 잘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외과, 비뇨기과와의 협진 수술체계도 유기적으로 잘 운영되고 있어 서울성모병원 부인암센터를 방문하는 환자들에게 가장 뛰어난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기존에 좋은 치료 성적을 보였던 수술기법, 방사선치료법, 항앙화학요법 등을 치료의 중추적인 기준점으로 삼고, 환자의 개인별 질병 특성을 고려한 표적치료법, 종양면역치료 등을 활용한다면 부인암 치료 성적을 더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앞으로 최신의 치료법을 신속하게 도입함으로써 서울성모병원을 방문하는 부인암 환자 치료 성적 향상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경험이 많으신 교수님들의 다학제 진료 및 협진 수술 협력을 통해서 부인암 환자들에게 세계적 수준의 치료를 제공하는 것이 저의 사명이자 소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