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의료진

HOME > 암병원 NEWS > 이달의 의료진

고난이도 간담췌암 수술의 대가 유영경 교수 간담췌암센터 유경영 교수 목록으로

고난이도 간담췌암 수술의 대가 유영경 교수

간담췌암센터 유영경 교수

현재 진료하시는 주요 분야와 암 치료를 위해 주력하고 계시는 일들에 대해 궁금합니다.

진료분야는 간담췌질환에 대한 수술적인 치료입니다. 그 중에서도 간암에 간이식수술, 간절제수술이나 담도암에 대한 절제수술 그리고 췌장암에 대한 수술적 치료입니다. 간담췌 분야의 수술적 치료는 수술난이도가 높은 반면에 근치적 수술에도 불구하고 생존율 등의 치료효과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조기에 발견하든지 위험인자들을 사전에 제거하여 질병의 발생을 예방하는 방법을 찾는 데에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간암 치료에 대한 최신 지견을 소개해 주신다면…

간암환자의 치료 후 예후는 과거보다는 좋아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고위험군에 대한 정기적 검진 프로그램의 활성화로 조기 발견되는 증례들이 많아지고, 간암 원인인자 중의 하나인 간염 치료제의 획기적인 개발 등이라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암 치료 후 5년 이내 재발율이 70%에 달합니다. 간암의 발생은 대부분의 경우 간경화가 있는 간에서 발생하고 간암의 국소치료를 하더라도 나머지 간부위의 경화된 간에서 언제든지 간암이 발생할 소지가 있기 때문이라 가급적 간암 진단 초기치료로서 간이식을 적극 고려하는 추세입니다. 간암의 항암치료제는 아직까지 일반적으로 추천할 만한 약제는 없지만 현재에도 부단히 개발하려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치료나 연구, 논문 등에서 최근 근황을 소개해 주신다면…

요즘 외과치료의 화두는 최소침습 수술입니다. 복벽절개를 최소화하여 환자의 회복에 획기적인 긍정적 결과들이 도출되고 있는 것이 여러 분야에서 밝혀지고 있으며 우리병원의 간담췌암센터에서도 이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최소침습 수술의 대표격인 복강경 수술을 간암에도 적용하여 기존의 수술에 못지않은 결과를 보이고 있고 특히 복벽에 작은 하나의 구멍을 이용한 복강경 간 절제술은 단일 기관으로는 세계 최다의 증례를 서울성모병원 간담췌외과에서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학문적 관심사는 암과 면역, 이식면역 그리고 간의 대사 등이 있는데 앞으로 밝혀내야 할 사실들이 엄청나게 많다는 사실을 절감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소 동물에서의 간이식 모델을 확립하기 위해 주말이나 휴일 등 틈나는 대로 동물실험실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치료 과정 중 기억나는 환우에 대한 에피소드가 있다면

많은 환자를 수술하고 치료하는 과정에 어느 하나도 평범한 경우는 없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생체 간이식의 과정에서 보게 되는 가족 간의 무한 사랑은 언제나 새로운 힘을 주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각오나 포부를 말씀해 주세요

간담췌외과는 다른 분야에 비하여 오랜 동안의 훈련과 다양한 경험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새로 배우는 후배들에게 부족하나마 그 동안의 경험을 나누어 줄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갖고자 노력하겠습니다. 더불어 우리 대학의 8개 부속병원에서 모두 높은 수준의 수술술기를 공히 구사할 수 있도록 계속 힘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