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의료진

HOME > 암병원 NEWS > 이달의 의료진

“위암 최소침습수술의 차세대 주자” 위암센터 이한홍 교수 대장항문외과 이윤석 교수 목록으로

최상의 비뇨기암 치료결과를 위해 앞서가는 의료를 선도하는 하유신 교수

비뇨기암센터 하유신 교수

현재 진료하시는 주요 분야와 암 치료를 위해 주력하고 계시는 일들에 대해 궁금합니다.

방광암, 전립선암, 신장암을 포함하는 비뇨기암을 주 진료로 하고 있으며 비뇨기암의 경우 수술적 치료가 근간을 이루게 됩니다. 저는 비뇨기암의 치료를 위해 복강경과 로봇 수술을 환자 상황에 맞게 적용하여 최고의 치료 성적을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분야에 있어서는 순환종양세포(Circulating Tumor Cells)의 플랫폼 개발 및 임상 적용 연구를 국가연구비 지원을 받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의 연구를 통해 방광암 환자들의 체내에서 순환종양세포의 획득, 배양 후 방광암 기원을 분자병리학적으로 증명하여, 향후 임상적용의 기반을 확보하였습니다.

비뇨기암 치료에 대한 최신 지견 및 치료나 연구, 논문 등에서 최근 근황을 소개해 주신다면…

비뇨기암의 치료는 병변의 완전절제를 통하여 최상의 치료효과를 얻고자 하는 수술적 치료가 가장 중요한 치료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병변부위의 제거, 적출이 가장 중요한 목적이었나, 최근에는 병소의 정확한 제거와 더불어 기능적 보존을 위한 술기의 발전이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술기의 발전은 복강경을 중심으로 한 최소침습수술의 보급으로 해부학적 이해의 확대가 기반이 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과거 맨눈으로 보고 시행하던 수술방법에서 확대된 시야를 제공하는 복강경은 수술하고자 하는 병변 및 주변 장기와 해부학적 구조물을 보다 정확히 볼 수 있게 하여 해부학적 이해의 폭을 넓혀 주었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의 병변 제거를 통한 종양학적 성적은 최대한으로 유지하면서도, 주변 장기, 혈관 및 신경기능의 손상을 최소화 하여 기능적 보존(신장기능, 배뇨기능, 성기능)을 위한 술기의 발달이 이루어지게 되었고, 로봇수술의 도입은 복강경에 의해 발전한 수술기법을 보다 섬세하고 정확한 수술을 가능하게 하여 한 차원 높은 성적을 기대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치료나 연구, 논문 등에서 최근 근황을 소개해 주신다면…

비뇨기암은 최근 임상과 연구분야 모두에서 눈부시게 진보하고 있습니다. 복강경이나 로봇 수술의 경우 이미 개복수술의 성적을 뛰어넘어 표준치료로 인정을 받고 있으며, 적용대상이 점점 더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전립선암에 있어 전이나 주변장기 침윤의 가능성이 매우 작은 전립선암의 경우 표준 치료 (수술, 방사선치료)를 보류하면서 질병의 진행경과에 따라 선택적으로 치료를 시행하는 Active surveillance (능동적 감시)가 많은 임상의들에게 합리적 치료의 대안으로 인정 받아가고 있습니다. 또한 수술과 Active sruveillance 의 임상적 경계에 있는 환자들에게 시행할 수 있는 전립선 국소 치료에 대한 연구도 매우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Circulating Tumor cells, Exosomes, Cell free DNA와 같은 액상생검 (Liquid biopsy)이 눈앞으로 다가온 정밀의학 시대로의 진입에 맞춰 매우 다양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특정 분야에 있어서는 임상적용까지 시도되고 있습니다. 저는 방광암 환자들에게서 방광내 원발병소와 순환종양세포의 유전자 비교 분석을 통해 방광암의 이형성, 전이 기전 및 전이 예측과 관련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재 전통적인 TNM 병기분류의 한계를 극복하여 환자별 질병 예측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기반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치료 과정 중 기억나는 환우에 대한 에피소드가 있다면....

선배 의사분의 소개로 진료를 하게 된 방광암 환자분이 계십니다. 임상적 병기 4기로 처음 진료를 한 타 대학병원에서는 수술적 치료를 하기 어렵다는 소견을 받으신 분으로 항암치료만을 계획하고 있던 분이셨습니다. 진료 후 저의 소견도 많이 진행이 되신 분임에는 틀림없었지만, 상대적으로 젊은 나이와 전신상태가 양호하셔서 수술에 대한 합병증 및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완치 가능성을 설명 드리고 수술을 진행하였습니다. 환자분은 방광과 전립선 및 주변 임파선을 제거하는 근치적 방광적출술을 시행하였습니다. 수술 후 병리학적 병기도 4기로 판정이 되어 상당히 진행이 되었지만, 다행히 임파선 전이를 포함한 다른 부위 전이는 발견 되지 않았습니다. 이 환자분은 금년 11월 마지막 검사까지도 재발의 소견 없이 건강하게 살고 계십니다. 사실 모든 케이스가 같은 결과를 보일 순 없겠지만, 적극적으로 치료하여 좋은 성적을 보이고 있는 분들은 저에게도 값진 경험을 하게 해주 신 고마운 분들이라 감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각오나 포부를 말씀해 주세요

서울성모병원 비뇨기과는 임상과 연구 두 분야에서 우리나라를 선도하고 있는 최고의 병원으로 인정받고 있으나, 경쟁병원과 비교하여 몇몇 지표면에서 상대적으로 부족한 점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실제 서울성모병원 비뇨기과가 제공하고 있는 의료의 질은 국내 최고 수준이라고 자부하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부족한 홍보로 지표상 부족한 부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서울성모병원 비뇨기과의 일원으로 현재 구축된 최고의 의료의 질을 더 향상 시킬 뿐만 아니라 더 널리 알려 높은 위상으로 경쟁병원을 앞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