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의료진

HOME > 암병원 NEWS > 이달의 의료진

“위암 최소침습수술의 차세대 주자” 위암센터 이한홍 교수 대장항문외과 이윤석 교수 목록으로

“위암 최소침습수술의 차세대 주자”

위암센터 이한홍 교수

현재 진료하시는 주요 분야와 암 치료를 위해 주력하고 계시는 일들에 대해 궁금합니다.

위암 및 위장관 양성 질환의 수술적 치료가 진료 분야입니다. 국내 발병률이 높은 위암의 치료가 가장 주요한 업무이며 이외에도 위식도 역류질환이나 병적 비만에 대한 수술적 치료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위암의 수술적 치료에 있어서는 복강경과 로봇 수술을 이용한 최신 치료법을 이용하며 이외에도 수술 전후의 보조적 항암요법에도 종양내과와 함께 참여하고 있습니다.

위암 치료에 대한 최신 지견 및 치료나 연구, 논문 등에서 최근 근황을 소개해 주신다면…

위암의 높은 국내 발병률로 인한 내시경 검사의 대중화로 완치가 가능한 조기위암의 분포가 급증하고 있어 수술 후 환자들의 삶의 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수술 후 흉터를 줄이는 복강경 수술에서 더 나아가 복강경 수술의 삽입 투관침의 개수를 줄이는 축소 포트 복강경 수술이 최근 대두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저는 이러한 축소 포트 수술을 이미 4년전부터 시행해 오고 있으며 그 결과로 일반 복강경 수술보다 흉터가 적음은 물론 수술시간을 줄이고 수술 후 결과 역시 우수함을 입증하는 보고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를 발전시켜 현재는 배꼽의 투관침을 이용하여 상처가 거의 없는 단일공 위암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술로 완치가 가능한 조기 위암과는 달리 복막 파종 등 원격전이가 동반된 진행성 위암에서는 항암치료 이외에는 치료가 없으며 또한 항암치료 역시 그리 효과적이지 못하여 시행한다 하더라도 매우 낮은 생존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진행성 위암환자의 치료율을 높이고자 위암의 원격전이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복막 전이 환자를 대상으로 복강내 고온항암요법 시행을 계획하고 있으며 이는 위암 말기 환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줄 수 있는 치료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각오나 포부를 말씀해 주세요

다양하고 시대에 앞선 치료와 가톨릭 정신에 입각한 전인적인 치료를 병행할 수 있도록 노력함으로써 서울성모병원이 위암 치료에 있어 국내 최고의 기관이 되게 하겠습니다. 이외에도 위장관 양성 질환의 치료에도 힘써 시대에 걸맞은 위장관 외과의가 되도록 경주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