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의료진

HOME > 암병원 NEWS > 이달의 의료진

국내뿐 아니라 국외에서도 인정받는 대장암수술의 대표주자 이윤석 교수 대장항문외과 이윤석 교수 목록으로

국내뿐 아니라 국외에서도 인정받는 대장암수술의 대표주자

대장항문외과 이윤석 교수

현재 진료하시는 주요 분야와 암 치료를 위해 주력하고 계시는 일들에 대해 궁금합니다.

진료분야는 대장암을 포함하여 염증성장질환, 양성 대장항문질환 등에 대한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복강경 혹은 로봇을 이용한 대장암의 최소 침습 수술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대장암에서 수술이 차지하는 역할은 매우 커서 좀 더 정교하고 세밀한 수술을 함으로써 대장암의 치료 성적을 높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장암 환자에서 복강경, 로봇 수술을 적용함으로써 항문 보존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서울성모병원의 여러 임상과 교수님들과 대장암 다학제 진료를 통해 대장암 환자의 개인별 상태에 가장 최적화된 치료방법을 적용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부인암 치료에 대한 최신 지견을 소개해 주신다면…

대장암 치료의 핵심이 수술인 만큼 수술적 접근 방법이 다양하게 발전되고 있습니다. 직장암을 포함한 대장암의 복강경 수술에 대한 안정성은 이미 증명이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일반적 복강경 이외에도 배꼽을 이용한 단일공 복강경 수술을 시행함으로써 일반적인 복강경의 효과에 추가적으로 미용적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수술법도 시행되고 있습니다. 항문연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한 직장암의 경우, 복강경 이외에도 로봇을 이용하여 항문보존술을 시행하는 수술도 많이 시행되고 있고, 복강경과 비교하여 비슷한 종양학적 성적이 보고 되고 있습니다. 특히 직장암에서 골반 림프절 절제술을 시행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복강경과 비교하여 로봇 수술이 좀 더 우수하다는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좁은 골반에서 직장암 수술의 기술적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복부 접근을 대치하여 새로운 접근법으로 경항문 전직장간막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수술적 접근 및 기술의 발전으로 대장암 수술 성적 또한 증가되고 있습니다.

치료나 연구, 논문 등에서 최근 근황을 소개해 주신다면…

폐쇄성 우결장암에서 응급수술과 bride surgery 의 다기관 후양적 비교연구 (Ann Surg Oncol 2016), 결장암에서 단일공 복강경 수술의 학습곡선에 대한 다기관 관찰연구 (Surg Endosc 2016), 수술전 방사선화학요법을 시행 받은 직장암 환자에서 CEA 를 이용한 예후 예측에 대한 연구 (Medicine 2016), 복강경 대장암 수술 중 발생한 수술 문합기 합병증이 예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Surg Endosc 2015), 단일공 충수절제술과 일반적인 복강경 충수절제술에 대한 비교 연구 (Ann Surg 2015), 단일공 복막외탈장교정술에 대한 연구 (Hernia 2015) 등 주로 대장암 수술 분야 및 복강경 수술에 대한 연구 및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결장암에서 단일공 복강경 수술과 일반적인 복강경 수술을 비교하는 다기관 전향적 연구, 직장암의 수술 전 방사선 화학요법에 추가적 화학치료의 효과를 비교하는 다기관 전향적 연구, 수술 후 조기 보조적 화학요법의 시행의 효과를 비교하는 다기관 전향적 연구 등 여러 가지 다기관 전향적 연구에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 이외에도 복강경 수술에 대한 교육이나 수술 참관이 필요한 동남아시아에서 라이브 수술 및 복강경 강의를 활발하게 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1주일간 태국 5개 병원을 순회하면서 라이브 수술 및 복강경 강의를 하였고, 현재까지 10차례 국제 라이브 수술 시연을 하였고, 해외 심포지엄에 50여 차례 초청되어 복강경 수술에 대한 강의를 하였습니다.

치료 과정 중 기억나는 환우에 대한 에피소드가 있다면

인천성모병원에 재직할 때, 에스결장암 폐색으로 내원했던 환자가 기억에 남습니다. 30대 젊은 여자 환자였는데, 에스결장암 폐색으로 응급실에 내원하였고, 당시 내시경 스텐트 삽입 후 복강경 전방절제술을 시행하였습니다. 수술 후 보조적 항암치료까지 잘 마치고, 5년후에 완치판정도 받은 후에 임신하고 출산해서 애기랑 같이 다시 외래 방문했을 때, 외과의사로서의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서울성모병원에 와서는 재발성 직장암 환자가 기억 납니다. 타 병원에서 직장암으로 수술 받고 1년뒤 국소 재발했는데, 방문하는 병원 모두 항문을 보존하기 어렵다고 해서 서울성모병원에 오셨고, 수술은 힘들었지만 재발성 직장암도 모두 제거하고 항문도 보존했습니다. 수술을 마치고 보호자 분들께 “수술 잘 되었고 항문도 보존했습니다.”라고 설명 드렸는데, 그냥 고맙다고 울기만 하셔서 괜히 저도 울컥했던 기억이 납니다.

앞으로의 각오나 포부를 말씀해 주세요

대장암은 여러 가지 치료 방법이 있지만, 수술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보다 더 신속하고 정밀한 수술을 시행함으로써 서울성모병원의 대장암 치료 성적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또한 대장암에서 수술이 중요하긴 하지만, 수술만으로는 최상의 치료 성적을 이루어낼 수 없습니다. 따라서 대장암 협진팀 교수님들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서울성모병원을 방문하는 대장암 환자들에게 최상의 치료를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이러한 활발한 협진과 지식의 공유를 통해서 우리나라를 뛰어넘는 세계적 수준의 대장암 센터로 발전하는데 기여하고 싶은 것이 제 포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