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의료진

HOME > 암병원 NEWS > 이달의 의료진

갑상선암 치료의 전성기를 이룬 굿닥터 유방갑산선외과 배자성 교수 유방갑산선외과 배자성 교수 목록으로

갑상선암 치료의 전성기를 이룬 굿닥터

유방갑상선외과 배자성 교수

현재 진료하시는 주요 분야와 암 치료를 위해 주력하고 계시는 일들에 대해 궁금합니다.

주요 진료 분야는 갑상선암과 갑상선 결절입니다. 갑상선 암 및 결절의 진단에서부터 갑상선암 수술 및 방사선 동위원소 치료를 시행하고 추적검사를 포함한 갑상선암 관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성모병원 갑상선암센터에서는 내분비내과, 영상의학과, 핵의학과, 병리과와의 완벽한 협진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 결정을 하고 단시간 내에 수술이 진행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갑상선암 수술 시 암의 근치적 제거와 함께 보다 나은 미용적 결과를 위해 내시경 갑상선 절제술, 로봇 갑상선 절제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진행된 암이나 재발 갑상선암 수술 시 발생할 수 있는 목소리 변화를 최소화하기 위해 수술 중 후두신경감시술을 통해 신경 손상을 최소화함으로써 수술 후 삶의 질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갑상선암 치료에 대한 최신 지견을 소개해 주신다면…

갑상선암 치료는 기본적으로 수술입니다. 방사선 동위원소 치료 같은 수술 후 전신치료는 환자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주 초기에 발견된 갑상선암은 환자분의 특성 및 삶의 질을 고려하여 관찰요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새로 발표 예정인 갑상선암 병기에서는 예전 병기에 비해 좀 더 보존적 수술이 가능하도록 변경예정이며 그에 따라 삶의 질을 고려한 치료의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전에 비해 유전자 돌연변이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보다 정확하게 예후를 예측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개인별 치료방법을 결정할 수 있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타 장기 전이 갑상선암에서는 많은 표적 치료제가 개발되어 그 중 일부가 국내에 도입되어 생존율을 증가시키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치료나 연구, 논문 등에서 최근 근황을 소개해 주신다면…

갑상선암 중에 타 장기 전이 갑상선암은 최근 TERT promoter 변이의 중요성이 대두되어 유전자 변이가 있을 경우 재발율도 높고 전이 가능성도 높다라는 사실을 발표하고 논문으로 출판하였습니다. University of Michigan에서 연수하는 동안에는 갑상선암에서의 stem cell marker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이를 미국내분비외과학회에서 발표하였으며 갑상선암에서의 metabolic pathway와 그에 따른 metabolite발현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지금도 University of Michigan과 공동연구를 진행 중에 있으며, 갑상선암의 연관 유전자 발굴에 대한 국책과제를 수혜 받아 연구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치료 과정 중 기억나는 환우에 대한 에피소드가 있다면

혈액학적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가 아주 큰 갑상선 결절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서울 유명 병원에서 모두 수술을 거부하여 서울성모병원을 마지막으로 방문 후 여러 과와의 협의를 거쳐 마침내 수술을 성공적으로 끝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 갑상선 결절로 생각되었으나 최종 결과에서 아주 악성의 갑상선암으로 판명되고 폐 전이가 발견되어 전신치료를 빠르게 진행하여 환자분의 상태가 호전되었습니다. 갑상선결절로 진단받은 환자들 중에는 상당히 드문 경우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환자들을 쉽게 넘길 것이 아니라 좀더 세밀하게 접근하고 판단하여 만일의 하나라도 있을지 모르는 상황을 대비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의 각오나 포부를 말씀해 주세요

갑상선암은 타 암종에 비해서 장기 생존자가 월등히 많은 질환입니다. 갑상선암 치료의 패러다임이 많이 변화하고 있는 만큼 완벽한 수술 치료뿐만 아니라 삶의 질을 높이는 치료에 중점을 두고 싶습니다. 또한 타과의 협업을 통해 갑상선암의 예후를 예측할 수 있는 연구에 주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