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의료진

HOME > 암병원 NEWS > 이달의 의료진

대장암,간담췌암의 암정복을 위한 끊임없는 도전 대장암/두경부암센터 이명아 교수 목록으로

대장암간담췌암의 암정복을 위한 끊임없는 도전

대장암/두경부암센터 이명아 교수

현재 진료하시는 주요분야와 암치료를 위해 주력하고 계시는 일들에 대해 궁금합니다.

진료분야는대장암, 간암, 췌장암, 담도암의항암화학요법과함께신경내분비종양의치료를담당하고있습니다. - 실험실에서는주로wnt signaling pathway를이용하여종양미세환경에서의상호작용을이용한암전이기전관련연구를진행하고있으며최근에는특히항암제내성에관해관심이많아서내성기전에관한연구도같이하고있습니다. - 고형암의항암화학요법은혈액암과달라서완치를위한경우라기보다는수술후재발을줄이거나이미진행되어완치가불가능한환자에서생존기간연장과삶의질개선을목표로하고있습니다. 그래서암세포를완전히없애는치료라기보다는없애지는못한다고하더라도암세포의성장과진행을억제하여당뇨나고혈압처럼완치는안되지만암을조절한다는것에초점을두고있습니다. 이를위해서는전이기전이나내성기전을밝혀서이를조절하는것이매우중요합니다.

간담췌암, 대장암 치료에대한 최신 지견을 소개해 주신다면

대장암분야는최근에는새로운약제가개발되지는않았습니다. 한동안표적치료제가새롭게임상시험에적용되었을당시대장암에서는표적치료제의개발로생존기간이현저히개선되어새로운지평을여는듯했지만이후새로운약제개발이없으며요즘소개되고있는면역치료또한대장암에서는그다지좋은결과를나타내고있지는않습니다. 대신대장암은다학제치료면에서항암제뿐아니라고주파, tomotherapy등등다양한국소치료를병행하였을때종양으로인한합병증을줄이고증상을개선하고일부생존기간연장효과도있어서치료제개발보다는다양한치료법을어떻게도입시키느냐는다학제진료의필요성이다른암보다도특히요구되고있는분야입니다. 간암이나담도암췌장암은여전히효과적인항암제나치료제가개발되지못한분야이기때문에앞으로더연구가필요한부분이긴합니다만최근일부고형암에서효과가입증된면역치료의경우그기전을고려하였을때간암에서좋은성적을기대할볼수도있을것같습니다. 곧임상시험이시작될것으로기대합니다. 췌장암은최근여러기전의약제가소개되면서1단계, 2단계에서많은임상시험이시도되고있으며본원에서도신약을이용한여러개의임상시험이진행중입니다. 아직까지획기적인항암제가나타나고있지않은상태이기때문에이런신약을이용한임상시험이활발하게진행되고있습니다. 아쉽지만담도암은아시아에더흔한종양이어서인지췌장암과비슷한성격을갖고있긴하지만새로운약제의개발이거의없습니다. 역시국내연구자들이앞으로관심을갖고접해야할분야인듯합니다.

치료나연구, 논문등에서최근근황을소개해주신다면

항암제내성기전에관심이많아서여러가지저항성세포주를만들다가보니재미있는결과도발견하게됩니다. 이결과는과거한두군데논문에서언급이되긴했지만더이상진행되지않은것도있고알려지지않은경우도있는데실제환자를치료하는입장에서내성이생긴환자의경과를비교하다보니실험실결과와임상에서의양상이서로연관이있다는것을알게되었습니다. 실험실결과가어떤때는임상에서와는완전히달라서연구결과가적용되지않는경우가많은데이런경우에는나중에임상에서적용할수있는marker 나신물질개발에도움이될수있을것같아서집중하고있습니다. 앞서말씀드린바대로췌장암분야에서다양한임상시험이진행되고있고본원에서도참여하고있는데사실기존의다른고형암처럼접근하게되면췌장암의임상시험은대부분실패할겁니다. 임상시험을많이다양하게참여할수록그런점을많이느끼고있어서기초의학을연구하시는교수님들과collaboration을통해이런점을감안한연구를계획하고있습니다. 다행히이에관심을갖고계신몇분교수님들이적극적으로도와주셔서앞으로는“고형암” 의정형화된연구틀에서좀벗어나서종양특성을감안한연구를진행할수있을것으로기대됩니다. 치료만맞춤치료를할것이아니라연구분야도실제상황을고려한맞춤연구가필요할것같습니다.

치료과정중기억나는환우에대한에피소드가있다면

췌장암과담도암은전이가동반된경우평균생존기간6개월에서1년을보고있고항암제에대한반응율을10-15%로보고있는매우예후가나쁜암입니다. 그런데췌장암의경우경구용항암제에정말dramatic 한반응을보인환자가있습니다. 사실그환자들의조직을가지고다양한연구를해보고싶다는생각이드는데불행히도췌장암환자들은조직을얻기도힘들어서참어렵습니다. 한분이할머니췌장암환자분인데지금도외래경과관찰중이신데할머니가처음진단받았을때췌장암의복막전이로장마비도심하고전신상태가안좋아서치료할지말지고민이될정도였습니다. 할머니는지금도본인진단을잘모르고계신데딸들이하도원해서gemcitabine 단일요법으로시작했고역시나얼마못가서진행성병변이되면서장폐색과장천공이생겨서할수없이응급수술을시행했습니다. 수술소견에서여기저기암세포가퍼져있었고어쩔수없이고식적수술만하시고중환자실에서회복하셨기에hospice care를권했었습니다. 그런데식사를하기시작하면서전신상태가좀나아지셨길래capecitabine치료를다시한번시도했는데이분이여기에CR을보여지금2년이경과된시점에서CT를찍으면no evidence of disease 로판독이될정도로건강하게다니고계십니다. 여전히할머니는본인병을모르시고딸들은사실수술해서암을확인한사실만없었더라면암이오진이아닐까...라고생각한다고합니다. 췌장암이이런경우가드물어서어떤경우에이렇게좋은반응을보일수있을까정말궁금합니다.

앞으로의각오나포부를말씀해주세요

고형암은그동안의많은연구에도불구하고결국일차예방, 조기진단이아직잘안되고있을뿐아니라조기진단으로수술받은환자들도평균수명이길어지면서늦게재발되는분들이발생합니다. 그렇기때문에암정복이라는것이암을없애기보다는갖고는있더라도맘대로조절만가능하다면그것이곧정복이될것이라고생각합니다. 그렇기때문에암의발생기전을연구하는것물론중요하지만다양한얼굴의종양의성질을파악해서그것을조절할수있게된다면진행암이결국은사망에이르는일은없을것이라도생각합니다. 그런면에서암의성질을파악하기위한다양한분야에서의collaboration을통한연구가중요하고그러기위해서는임상현장에서느껴지는진행암의성격과실험실에서의접목이중요할것입니다. 다학제협진은임상에서만적용되는것이아니라고생각하며한연구자가실험실과임상에서all round player 로뛰는것이아니라서로협력해서진료현장으로도출될수있는연구환경과결과를만드는것이필요하다고생각합니다. 저희들과제후배들이앞으로는그런연구를마음껏할수있는환경을만들고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