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의료진

HOME > 암병원 NEWS > 이달의 의료진

조기대장암, 내시경 치료로 정복한다 대장암센터 이보인 교수 목록으로

두경부암 절제와 재건술의 대가

두경부암센터 김민식 교수

현재 진료하시는 주요분야와 암치료를 위해 주력하고 계시는 일들에 대해 궁금합니다.

대장암의 진단, 폐쇄성 대장암의 스텐트 삽입술, 조기대장암의 치료, 대장암 예방을 위한 대장내시경 및 용종절제술, 대장유암종의 진단과 치료, 크론병, 궤양성대장염 등 만성염증성장질환 진단 및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대장암 치료에 대한 최신 지견을 소개해 주신다면

조기대장암의 경우 아무리 종양이 크더라도 대장벽을 일정 깊이 이상 파고들지만 않았다면 내시경으로 얼마든지 절제가 가능합니다. 진행성 대장암의 경우에도 외과 및 여러 과와의 협진 하에 로봇/복강경 등과 같은 최소침습수술 방법으로 환자의 회복은 빠르고 재발율은 최소화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치료나 연구, 논문 등에서 최근 근황을 소개해 주신다면…

아직까지 난이도가 매우 높은 조기대장암의 내시경적 치료방법을 어떻게 하면 표준화할 수 있는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장암으로 인한 장 폐색 등에 사용되는 자가팽창형 스텐트의 단점을 개선하는 제품을 개발하고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또한 진단분야에서는 대장내시경으로 조기대장암이나 대장암의 전구병변인 선종 등을 좀더 잘 발견할 수 있는 방법에 집중하고 있으며 확대내시경이나 초음파내시경 등을 통해 조기대장암의 침습 깊이를 가늠하는 방법에도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각오나 계획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세요

대장암 환자의 진단 및 치료과정에서 환우분들이 낙담하지 않고 잘 싸워 이겨낼 수 있도록 옆에서 지지해주는 그런 의사가 되고 싶습니다. 물론 제한된 진료시간이나 밀리는 검사스케줄 등으로 쉽지 않을 때가 많지만 초심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