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의료진

HOME > 암병원 NEWS > 이달의 의료진

두경부암 절제와 재건술의 대가 두경부암센터 김민식 교수 목록으로

두경부암 절제와 재건술의 대가

두경부암센터 김민식 교수

현재 진료하시는 주요분야와 암치료를 위해 주력하고 계시는 일들에 대해 궁금합니다.

두경부 영역에 발생하는 암의 수술적 치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두경부암의 경우 암의 절제 후 기능적 보존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먹고 말하고 숨쉬는 기능을 최대한 보존하며 암을 안전하게 제거해내는 것이 두경부 수술에서 가장 중요하며 이를 위해 여러가지 보존적 수술방법과 재건술을 이용하여 좋은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수술 후 최상의 치료효과를 위해 협진팀 타과 교수님들과 긴밀하게 협력을 하고 있습니다.

두경부종양에 대한 최신 지견을 소개해 주신다면

최근 두경부 종양에서는 구인두암(oropharyngeal cancer)의 발생이 전세계적으로 급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미국의 조사에 따르면 2000년 이후 매년 약 5%정도의 증가추세로 그 유병률이 급격히 증가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마찬가지로 1999년 10만명당 0.3명의 구인두암 유병률을 보였으나 최근 2011년 보고에 따르면 인구 10만명당 0.5명의 유병률을 보여 그 환자수가 급격히 증가되고 있어 빠른 시일내에 두경부암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구인두암의 증가는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HPV virus infection) 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며 이러한 인유두종 관련된 구인두암은 예후가 비교적 양호하여 조기에 발견될 시에 5년 생존률이 90%이상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인두암의 급증과 함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 비침습적인 치료방법입니다(minimal invasive and deescalating treatment). 이는 수술적 치료에도 해당되는 것으로 비침습적인 수술을 통해 안전한 종양의 절제와 함께 적은 합병증과 수술 후유증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저희 두경암센터에서는 두경부암의 로봇수술을 통해 종양학적, 기능적으로 우수한 결과를 보고한 바 있으며 미용적으로 우수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갑상선, 경부림프절 절제술에서도 그 사용빈도를 늘려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두경부암 치료에 대한 최신 지견을 소개해 주신다면…

두경부암은 구강암, 구인두암, 하인두암, 비인강, 침샘암등 모든 발생 부위에서 연하, 발성, 호흡, 분비, 감각등 다양한 기능에 관여하여 삶의 질이 가장 중요한 이슈가 되는 암종입니다. 일찍이 가장 먼저 세기변조방사선치료가 도입되어 이미 방사선치료 결과가 향상되었고 구강건조, 연하장애, 발성등 과거에 흔하던 방사선치료 부작용들도 현저하게 감소되었습니다. 향후 두경부암 치료에서 가장 기대되는 점은 곧 국내에 도입될 입자방사선치료 즉 양성자, carbon ion 등 최고난이도의 꿈의 방사선치료가 가장 먼저 임상에 적용이 될 분야입니다. 이미 널리 보급된 로봇수술과 함께 입자방사선치료를 접목하여 두경부암 환자들의 치료율 및 삶의 질이 크게 향상되리라 기대합니다.

치료나 연구, 논문 등에서 최근 근황을 소개해 주신다면…

현재까지 국내에서 가장 많은 기능보존 수술을 시행하여 왔고, 또한 300례가 넘는 유리피판 재건술을 시행하여 왔습니다. 이를 여러 논문을 통해 발표하여 지난 이비인후과학회에서 최근 5년간의 IF(impacted factor)가 65.5점, 44편의 SCI 논문업적을 인정받아 영광스러운 학술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올해까지 ㈜제넥신과의 협조를 통해 “진행된 두경부암 환자에서의 면역치료”에 대한 임상연구를 진행하여 성공적으로 연구를 마쳤습니다.

앞으로의 각오나 계획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세요

현재까지의 연구성과 및 축적된 경험을 토대로 좀 더 좋은 치료성적을 거두기 위해 항상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전인적 접근을 통해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치료법을 찾아 치료결과는 물론 치료 후 환자분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