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의료진

HOME > 암병원 NEWS > 이달의 의료진

전이성 대장암과 초기 대장암 중개연구로 암 완치에 도전한다 대장항문외과 이인규 교수 목록으로

전이성 대장암과 초기 대장암 중개연구로 암 완치에 도전한다

대장항문외과 이인규 교수

현재 진료하시는 주요 분야와 암 치료를 위해 주력하고 계시는 일들에 대해 궁금합니다.

현재 진료하는 분야는 대장암(직장암, 결장암) 분야를 주로 하고 있으며 양성질환으로는 염증성장질환, 성인탈장, 양성항문질환에 대한 치료 및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암 치료를 위해 주력하고 있는 일은 전이성 대장암과 초기 대장암의 중개연구를 통한 치료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이성 대장암의 경우 수술전 항암치료 및 복강내 항암치료를 통해 수술적 완치율을 높이고 있으며 복강경 및 개복수술의 적절한 조화로 환자에게 최대한 이익이 되는 수술 방법을 택하고 있습니다.

조기 직장암에 있어서는 수술 전 정확한 병기를 바탕으로 환자 별 맞춤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직장암의 수술은 생활의 질적인 면에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조기 직장암에 있어서는 TEM (Transanal Endoscopic Microsurgery)이라는 방법을 통해 항문의 기능 보존 및 생활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면서 다학제적 진료를 통해 암의 완치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진행성 직장암에 대해서는 수술 전 방사선화학요법 후 괄약근간직장절제술을 통해 항문보존술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암과 관련된 양성질환에 있어서는 백혈병 등 항암치료 후 발생된 항문질환에 대해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대장암 치료에 대한 최신 지견을 소개해 주신다면…

최근 대장암의 치료는 항암치료의 발달로 인해 항암치료의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완치를 위해서는 수술적 방법밖에는 없는 실정입니다. 그러므로, 전이성 대장암에 대해서도 방사선항암요법 및 수술의 다학제적 치료를 통해 완치를 이룰 수 있으므로 더욱더 각과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또한, 과거 일률적으로 시행하던 광범위 수술에 대해 기능적인 면을 고려하여 정확한 병기를 바탕으로 한 제한적 절제에 대한 시도가 증가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술 전 정확한 병기결정과 수술방법의 선택을 통해 환자의 맞춤 치료가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치료나 연구, 논문 등에서 최근 근황을 소개해 주신다면…

연구는 대장암의 예후 예측, 게실염에 관련된 연구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주로 복막전이에 대한 예측과 이에 대한 동물실험 및 임상시험을 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metastatic microenvironment에 대한 중개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복강내 항암치료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장암 수술에 있어 복강경이 림프절 절제에 미치는 영향과 적절하지 못한 림프절 절제의 원인, 적절한 림프절 절제가 이루어 지지 않았을 경우에 유용한 지표 등 림프절 전이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심평원과 빅데이터를 이용한 연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최근까지 33개 international paper 와 62개의 domestic paper 를 발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환자에게 최신의 진료를 통해 최선의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최근까지 대한암학회, 대장항문학회, 대한외과대사영양학회,한국정맥경장영양학회, ACOS2012, SISSO2015, APCRC2015의 학술위원으로 학술활동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각오나 계획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세요

새로운 병원으로 이동하여 친숙하지 못한 점과 병원의 적응이라는 어려운 점이 있겠지만 새로운 출발이라는 생각으로 자신을 다 잡고 여러분과 함께라는 목표 하에 열심히 노력 하겠습니다.

외래 진료 일정

의료진 전문진료분야 오전 오후 선택진료
이인규 대장암, 직장암, 복강경수술, 항문질환, 탈장, 염증성장질환 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