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의료진

HOME > 암병원 NEWS > 이달의 의료진

위암내시경 절제술의 차세대 주역 박재명교수 프로필보기 목록으로

위암내시경 절제술의 차세대 주역

소화기내과 박재명 교수

현재 진료하시는 주요 분야와 암 치료를 위해 계시는 활동이 궁금합니다.
(지금의 분야를 선택하신 계기나 이유에 대해서도 소개해 주신다면…)

주요 분야는 위장관 종양의 내시경 절제술에 주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 분야를 선택하게 된 계기는 치료내시경은 전국민 암검진 시대에 조기암 진단환자의 최소침습 치료법 중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기기 및 기술 발전에 따라 괄목할만한 성장을 하고 있고, 이는 최신의 의학 트렌드이며, 향후 많은 발전이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불과 10-15년 전만해도 국내 전립선 암 수술 건수가 연간 100건이었다. 그런데 2009년에는 그 수가 약 4500건 이상으로 증가하였고, 앞으로는 더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된다.
지금의 전립선암 증가추세로 볼 때, 유럽과 미국과 마찬가지로, 향후 10년 내에 남성암의 1~2위로 올라설 것으로 생각된다”

최근 연수를 다녀오셨는데 연수내용 중 소개해 주실 만한 내용이 있으신지요?

최근은 아니지만 2011년에서 2012년 사이에 미국 로체스터 메이요클리닉 암센터에 연수를 다녀왔습니다.

저의 연구 관심분야는 종양에서 자가포식현상이었기 때문에, 이에 관련된 실험과 연구를 하였으며, 현재도 이 분야의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치료나 연구, 논문 등에서 최근 근황을 소개해 주신다면….

임상 연구는 위 종양 절제술 치료 후 재발에 관련된 인자 규명, 재발 예방을 위한 헬리코박터제균의 역할 및 위장관 출혈의 위험인자에 관하여 논문발표 및 진행 중입니다.

실험실 연구는 종양의 항암 반응을 높이기 위한 자가포식현상, 위장관 종양의 전개에서 자가포식현상의 기여 및 위장관 종양에서 광역학치료의 기전 연구를 논문화 및 진행하고 있습니다.

내시경 기기에 관하여는 오송첨단의료센터와 공초점 내시경에 관하여, 국내 내시경 회사와는 일회용 내시경에 대하여 공동 연구원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치료 과정 중 기억나는 환우에 대한 에피소드가 있다면….

간혹 젊은 여성에게 위암이 발병하는 경우를 만나게 됩니다. 위유문부에 발생한 위암은 위전절제술을 하게 됩니다.

2010년 결혼을 앞둔 여성 조기 위암환자에게 내시경 절제술을 시행하였으며, 현재 행복한 가정을 이루고 사는 모습을 보면 항상 마음이 흐뭇합니다.

끝으로 향후 계획이나 바램이 있으시면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의 꿈은 현재의 내시경 진단 및 치료 기술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내시경 기기 개발 연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고 하며, 임상에 적용 가능한 실험실 연구를 병행하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