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치료사례

HOME > 암정보 > 환자치료사례

희망의 끈을 놓지 않는 환자와 위암협진팀

위암센터

한 중년 여성은 타 병원에서 복수와 요관협착으로 진단적 복강경 수술과 요관 카테터 삽입 수술을 시행하던 중,

위벽 이상이 발견되어 내시경 검사를 통해 위암 진단을 받아 본원에서 치료받기를 원하셔서 내원하게 되 었습니다. 정밀 검사 결과, 위암이 진행되어 폐전이와 복막 전이로 인한 요관 협착까지 발생한 상태였기 때문에 수술을 할 수 없는 단계로 생각이 되어 종양내과에서 고식적 항암치료를 받기로 하였습니다.

16차례의 항암치료를 꾸준히 받은 결과, 다행히 효과가 있어 폐전이 병변은 사라지고 요관 카테터도 제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차도를 보이던 중, 왼쪽 난소에 새로 전이 병변이 생겨서 항암제를 바꾸어 새로이 11차례를 시행하면서도, 환자분은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잘 견뎌내주셨고, 저희 위암 협진팀은 환자분께 조금이나마 완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여러 차례 회의를 거쳐서 위암 및 전이 병소를 모두 제거하는 수술을 적극적으로 시도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다행히 위 전절제술과 림프절 곽청술, 난소 절제술까지 시행하는 동안에 큰 합병증 없이 회복한 환자분은 끝까지 싸워서 이겨내겠다는 다짐으로 수술 후 항암치료를 열심히 잘 받고 있습니다.

비록 4기 위암은 완치가 불가능하지만, 본원의 위암센터는 다학제적 치료를 통하여 4기 위암 환자에게 완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었고 이는 의사로서 느낄 수 있는 가장 큰 기쁨이었습니다. 앞으로도 환자들이 건강하게 생활하실 수 있도록 위암센터는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며, 이러한 다학제 치료로 환자의 안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