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병원소식

HOME > 암병원 NEWS > 암병원소식
상세보기
최소 침습 폐암 수술은 내가 이끈다!<흉부외과 문영규 교수>
등록일 2018-04-05 13:59 조회수 421
첨부파일
최소 침습 폐암 수술은 내가 이끈다!

 

- 폐암 수술 및 연구에 박차 -

서울성모병원 흉부외과 문영규 교수



폐암 전문 흉부외과 전문의

 흉부외과는 세 가지의 전문분야가 있다. 심혈관, 선천성심장, 그리고 일반 흉부 분야이다. 서울성모병원 흉부외과 문영규 교수는 현재 일반 흉부 분야에 소속되어 폐, 식도, 종격동, 기흉, 다한증, 흉부외상 등에 대한 수술 적 치료를 하고 있다. 특히 일반 흉부 분야에서도 ‘폐암’ 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폐암은 조기에 발견되면 수술로 완치에 이르게 할 수 있다. 그리고 폐암은 종류가 다양하고 그에 따라 다양한 수술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문 교수는 폐암의 특성과 다양한 폐암 수술 방법에 대해 꾸준히 연구를 하고 있으며 해당 연구 성과가 누적되고 있어, 환자들에게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정확한 수술 방법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기관 삽관이 없는 단일공 흉강경’ 폐암 수술의 전문가

 또한 수술 술기에 있어, 3cm 절개 부위 하나로 폐암 수술을 하는 ‘단일공 흉강경’ 폐암 수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문 교수는 초 고난이도 최소 침습 수술 중, 기관 삽관을 하지 않고 환자의 수면상태에서 수술을 하는 ‘기관 삽관이 없는 단일공 흉강경’ 폐암 수술을 시행하고 있는데, 이 수술을 국내 최초로 도입한 폐암 수술의 명의 성숙환 교수를 도와 상용화된 수술로 자리 잡는데 기여하였다. 현재 성 교수와 함께 많은 수의 ‘기관 삽관이 없는 단일공 흉강경’ 폐암 수술을 안전하게 시행하고 있다. 이 수술은 최소 침습 흉부 수술 중 가장 진화한 형태로 알려져 있는데, 본원의 수술 결과는 최근 국내 학회에서 발표되어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으며, 여러 해외 학회 및 해외 저명 학술지 등에 발표를 앞두고 있다.

 

든든한 버팀목이 되는 의사

 문 교수는 의과대학 실습을 돌때 흉부외과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고 한다. 위중한 환자를 위해 밤을 새며 수술하고, 쉬지 않고 환자를 돌보는 흉부외과 의사들의 모습을 보면서 흉부외과 의사를 꿈꾸게 되었고, 흉부외과 의사가 된 뒤에는 수술을 받은 후에도 재발되지 않을까 불안해하는 암환자들을 보면서 폐암 수술에 대해 관심이 높아졌다. 현재의 치료뿐만 아니라 앞으로 일어날 일들에 대해서도 정확하고 친절하게 설명하여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는 의사가 되고 싶어 일반 흉부 분야를 선택하게 되었다고 한다.

 “환자분에게 정확히 알려 드리고 싶습니다.”라고 말하는 문 교수는 정확한 진단과 수술로 환자들이 완벽한 치료를 받게 해드리고 싶고, 환자가 궁금해 하는 모든 것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는 의사가 되고 싶다고 한다. “가장 정확한 수술을 해드리겠습니다. 저는 환자분의 불안감과 답답함을 해소시켜드리고 가슴을 시원하게 해드릴 수 있는 폐암 수술 전문 흉부외과 의사입니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진료시간표

진료시간표
전문분야 오전 오후
폐, 종격동 종양, 기흉, 다한증, 일반흉부질환, 흉강경 수술 월, 금


서울성모병원 흉부외과, 암센터
월(오후), 수(오전) 암센터 진료
금(오후), 흉부외과 진료
연락처(콜센터) : 1588-1511
외래 위치 : 본관 3층


태그
이전글 부인암 정복! 가장 적합한 치료를 하는 윤리적 의사<산부인과 최윤진 교수>
다음글 대장암 수술후 삶의 질 향상을 책임진다<대장항문외과 계봉현 교수>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