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병원소식

HOME > 암병원 NEWS > 암병원소식
상세보기
대장암 수술후 삶의 질 향상을 책임진다<대장항문외과 계봉현 교수>
등록일 2017-08-21 00:00 조회수 1108
첨부파일
대장암 수술삶의 질 향상을 책임진다.

 

- 대장암 수술 및 배변 기능 장애까지 해결-

대장항문외과 계봉현 교수



대장암 수술은?

 

 대장암 수술은 개복술, 복강경 수술, 로봇 수술 등을 시행하면서 예전 보다 향상된 수술 성적 및 장기 생존율을 보이고 있으나, 대장암 환자 특히 직장암 환자는 이러한 수술 성적 및 장기 생존율의 향상에도 불구하고, 배변기능 장애라는 삶의 질에 있어서 상당한 영향을 주는 문제로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대장암 수술 후 배변기능 장애 치료

 

 계봉현 교수는 1,000례 이상의 복강경 대장 수술을 실시한 대장암 분야의 전문가 이다. 또한 SCI(E) 21건의 국내외 논문을 발표할 정도로 연구 분야에서도 유명하다. 계봉현 교수가 중요시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대장암 수술 뿐만아니라, 대장암 수술 후 배변기능 장애까지 해결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제까지 단순한 약물요법만으로는 환자에게 삶의 질 향상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므로, 대장내시경, 직장항문 내압검사, 항문직장 초음파, 골반저 신경전달속도 검사 등을 바탕으로 환자의 배변기능의 이상의 정도 및 유형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약물 치료, 바이오피드백 치료, 천골자극신경술등을 시행하여 환자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대장암환자의 생존 기간을 최대한 연장시키는데 목표를 두고, 수술 후 삶의 질 관련 배변기능 향상을 위해 임상 및 기초연구를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성 루가의 길을 따라

 

 성 루가의 행적과 삶을 닮고 싶어서 의사의 길을 택하였다고 밝힌 계봉현 교수는 의대생 시절 지금은 정년퇴직을 하신 김준기 교수의 복강경 수술을 보고 대장암에 대한 복강경 수술을 배우고 싶어서 대장항문외과를 선택하였다고 한다. “의사는 환자를 위해 존재하는 사람이다. 절대 환자 위에 있는 사람이 아니며, 병의 치료에 대해 알고 있어, 환자의 생사를 좌우하는 존재가 아닌, 환자의 질환에 대하여 보다 깊이 공감할 수 있어서, 환자 분들과 앞으로의 희망을 함께 이야기 할 수 있는 사람이다.”라며, 항상 공감하는 자세로 환자와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성모병원 대장항문외과] 외과본관1층, 암센터 본관3층 | 연락처(콜센터) : 1588-1511

태그
이전글 최소 침습 폐암 수술은 내가 이끈다!<흉부외과 문영규 교수>
다음글 유방암 수술 및 유방재건술로 환자 상실감 최소화!<유방외과 채병주 교수>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