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병원소식

HOME > 암병원 NEWS > 암병원소식
상세보기
유방암 수술 및 유방재건술로 환자 상실감 최소화!<유방외과 채병주 교수>
등록일 2017-07-07 00:00 조회수 675
첨부파일
 유방암 수술 및 유방재건술로 환자 상실감 최소화!

 

- 유방암 수술 및 연구 분야의 선두주자-

서울성모병원 유방외과 채병주 교수



 유방암의 치료는 수술 및 방사선 요법과 같은 국소치료와 항암치료 및 표적치료와 호르몬 요법 같은 전신치료 각 환자의 유방암 특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고 있다. 최신 암 치료의 경향으로 대두되는 정밀의학 기반의 치료 결정이 이미 어느 정도 적용되고 있는 분야이다. 호르몬 수용체 양성 유방암에서만 호르몬 요법이 적용되고 있으며 HER2라는 표적이 발현되는 유방암에서는 표적치료를 통해 매우 큰 생존율 향상을 보여주고 있고, 호르몬 수용체 양성 유방암의 경우 수술 후 종양 조직의 다유전체 검사를 통해 10년 재발률을 예측하고 항암치료 여부가 생존율에 어는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평가하여 치료를 결정하기도 한다. 향후 좀더 정밀화된 개인별 맞춤형 치료가 빠른시간 내에 도입될 것으로 예상되며 수술적 치료에 있어서는 적극적인 술전 항암 요법을 통해 절제범위를 최소화하고, 수술 후 다양한 기법의 종양성형술 및 재건술을 적용하여 최상의 미용적 결과를 추구하는 것이 최신 경향이라고 할 수 있다.

 

유방암 및 양성 유방질환의 전문가!

 

 서울성모병원 외과의 채병주 교수는 유방암 및 양성 유장질환의 전문가이다. 유방암의 screening과 진단에서부터 수술전 항암요법과 유방 종양성형술을 포함한 유방암 수술 및 수술 후의 보조적 항암요법과 표적치료, 호르몬 요법을 처방하고 추적검사를 포함하는 유방암 생존자 관리를 수행하고 있다. 유방암 수술 시 암종의 근치적 제거와 함께 보다 나은 미용적 결과를 위해 종양성형술기를 대부분의 유방보존술 환자에서 적용하고 있으며, 성형외과와의 긴밀한 협진을 통해 전 절제 후 유방재건술을 시행하여 유방암 환자의 치료 후 외형에 대한 상실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서울성모병원 유방센터에서는 영상의학과, 병리과의 협진을 통해 진정한 원스탑 서비스를 환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정확한 진단 및 치료 결정을 통해 최단시간 내에 수술이 진행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고, 수술 이후 치료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정신과, 재활의학과, 순환기 내과, 종양내과와의 적극적인 협진 시스템으로 관리하여 유방암 환자의 완치율 향상뿐만 아니라 수술 전후 심리적 안정 및 수술 후 최단시간 내에 일상생활로의 복귀까지 도움을 드리기 위한 최상의 진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유방암 연구의 선두주자

 

  채교수는 유방암 연구 부문에 있어서도 학계에서 유명하다. 유방암 발생 위험도가 크다고 알려진 여러 양성 유방 종양의 치료 결과 및 예후에 관한 연구와 유방암의 예후인자에 관한 연구, 연령에 따른 유방암 특성에 관한 연구 등을 수행하였으며, 최근에는 액상생검으로 불리는 체액 내 암 바이오마커를 분석하여 유방암의 재발 진단 및 치료에 대한 반응을 모니터하는 연구를 시작하여 진행하고 있는데, 기존의 종양 조직을 통해 정보를 얻는 방법에 비해 비침습적이며 신속하고 적은 비용으로 암환자의 진단 및 치료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의 목표는 유방암 정복이다!

 

  조금 거창하더라도 유방암을 정복하는 것이 본인뿐만 아니라, 이 분야에 종사하시는 모든 분들의 궁극적인 목표가 되어야 한다고 채교수는 말한다. 물론 어려운 일이고 어떻게 보면 수십년 내에 실현되기 어려운 목표일 수 있으나 포부를 크게 가지지 않으면 그만큼 환자들에게 도움을 많이 주지 못하는 의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수분 내에 진료를 해야하는 국내 의료 환경에서, 권위적이고 전문지식을 앞세우는 의사 보다는 환자의 입장을 최대한 공감할 수 있는 의사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태그
이전글 대장암 수술후 삶의 질 향상을 책임진다<대장항문외과 계봉현 교수>
다음글 서울성모병원 암병원 통원주사실 새단장 이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