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사자 장기 및 조직 기증

뇌사자 장기 및 조직기증 이란

사고, 재해 또는 뇌질환 등으로 뇌사 상태가 된 환자가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이웃에게 장기 및 조직을 나누어 줌으로써 새 생명을 선물하는 고귀하고 아름다운 실천입니다.

뇌사자 장기 및 조직기증 안내

가족 중 뇌사자가 생겨 기증을 원하는 경우 어느 병원에서나 의료진에게 기증 의사를 밝히면 전국 21개 뇌사자관리전문기관이나 국립장기이식센터로 전달됩니다. 또는, 본원 장기이식센터나 국립장기이식관리센터로 직접 연락하셔도 기증에 대한 안내와 관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증할 수 있는 장기 및 조직

신장, 간장, 췌장, 심장, 소장, 폐, 각막 및 인체조직(뼈, 피부, 혈관, 판막 등)

기증 후 장례절차

병원에서 사망하는 다른 환자분과 마찬가지로 기증자의 장례는 가족분의 뜻에 따라 치를 수 있으며 수술실에서 장기적출직전 결정되는 사망시간에 따라 사망진단서를 발급해드립니다.

비용 부담

기증자로서의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한 검사비용이나 장기적출 수술과 관련된 비용을 가족이 지불할 필요는 없으며, 기증이 끝난 후 국가에서 지정한 소정의 장제보조비가 지급됩니다.

장기 및 조직기증의 절차

1.잠재뇌사자발생 가족동의확인 2.뇌사판정대상자 관리기관으로 이송 3.뇌사조사(1차, 2차 판명) 4.장기적출수술

뇌사자 장기기증과정은 가족동의와 기증자 적합성검사를 시작으로 장기 및 조직적출과 사후처치를 완료한 후 가족에게 고인을 인도하기까지 약 30 ~ 40 시간이 소요되는 길고 힘든 과정입니다. 모든 과정은 병원에서 장기이식코디네이터와 의료진들에 의해 진행되지만 가족분들은 서로 의지할 수 있는 정신적지지가 필요한 시간입니다.

인터넷진료예약
인쇄하기와 스크랩하기프린트하기스크랩하기
  • 상담클리닉
상담안내,02)2258-1158,02)2258-1159,011-9974-1678
화면 최상위로 가기